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야마하 RX-V861 리시버 전원 불량 문제

반응형

나는 PC에 리시버를 연결하여 5.1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환경을 구성했다.

그런데 몇 개월 전부터 리시버가 잘 작동하다가 갑자기 꺼졌다 켜지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했다.

아래 영상이 그 증상이다.

최근에 그 빈도가 매우 잦아져서 원인을 나름 분석해봤는데, 다음과 같다.

1. 콘센트 전원 입력이 불안정하다

  - 수 년 동안 쓰지 않던 콘센트를 방 인테리어를 하면서 쓰기 시작했는데, 이게 문제일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다른 콘센트에서 멀티탭으로 끌어와 연결했지만 증상은 그대로였다.

2. 발열로 인한 문제다.

 - 컴퓨터도 발열이 너무 심하면 전원이 꺼지기도 한다. 그래서 이런 문제인가 싶어 위 영상에 보이다 싶이, 완전 밖으로 노출시켜 설치했는데도 문제가 지속됐다. 커버를 열고 에어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먼지 청소도 했으나 그대로다.

3. 파워공급장치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

 - 위 두 시도가 실패하자 파워가 문제인가 싶었다. 실제로 구글에 많은 사례에서 전원 관련 문제는 파워 문제였다. 먼지 청소 때 문제가 생겼나 싶기도 했다.

결국 YAMAHA 공식 사이트를 통해 공식 서비스센터 위치를 파악하고 방문했다.

수리기사님께서는 몇 번 확인하시더니 전원 버튼이 문제라고 초기 진단을 내리셨고,

다음날 걸려온 전화에서는 전원 버튼 문제가 맞음을 확인했다고 하셨다.

역시 전자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전문가를 찾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오래된 모델이라 그런지 부품이 없어서 대체 부품을 찾아야 하고,

부품이 없으면 해외에서 공수해야 하므로 한 달 정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고 하셨다.

AS 비용은 35,000원! 예상보다 많이 저렴해서 기분이 좋았다.

반응형